본문 바로가기

부자 마인드

브라운스톤이 알려주는 부동산, 주식투자의 원칙

처음엔 누구나 다 돈을 잃게 되어 있어.

 

 

 

하지만 거기서 교훈을 얻었다면 다 잃은 건 아니야. 

 

그리고 성공의 비결은 절대로 도중에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는 데 있다네.

어느 날 답답한 마음에 자수성가로 100억 대 재산을 모은 친구를 찾아가 부자 되는 비결을 물었더니 친구는 나에게 그렇게 말해주었다.

나는 실패를 겪을 때마다 부자 친구의 말을 떠올렸다.

난 아름다운 장미를 얻으려다 단지 가시에 찔렸을 뿐이라고, 길을 걷다가 단지 넘어졌을 뿐이라고 되뇌었고 결코 절망하진 않았다.

부자 친구의 조언이 맞았다.

누구나 실패가 먼저 있고 나중에 성공을 거두게 된다.

부자 친구도 나도 실패를 먼저 하고 나중에 성공을 했다.

정말로 부자 되는 비결은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절망하지 않는 데 있었다.

당신이 현재 실패로 좌절하고 있다면 미래의 성공을 위한 배움의 과정이라고 여겨라.

누구나 실패가 먼저고 성공은 나중이다.

실패를 했다면 당신은 실패를 통해서 하나 더 배웠기 때문에 성공에 한 발짝 더 다가선 셈이다.

결코 희망을 잃지 마라.

실패는 성공으로 안내하는 이정표다.

Pixabay

내가 거듭되는 실패로부터 배운 교훈은 '아마추어의 투자법과 고수의 투자법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이 그러는 것처럼 처음에는 나도 '어디 단번에 성공하는 투자 비법 좀 없나?' 하며 손쉬운 성공 공식이나 비법을 찾았다.

5분이면 요리할 수 있는 인스턴트식품 같은 '성공 패키지'들을 찾았다.

다행히 서점에 그런 종류의 책이 넘쳐났다.

따라 해 보았다.

그리고 박살 났다.

그것도 여러 번 박살 났다.

 

 

그제야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아마추어인 나의 투자방법과 달리 고수는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다.

최상위 부자가 알려주는 주식 부동산 투자의 원칙

워런 버핏은 100개의 주식 종목 중에서 10 종목을 뽑으라고 한다면 자신은 처음부터 제일 우수한 종목을 뽑아내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대신에 가장 나쁜 종목을 먼저 제외한 다음에 나머지를 가지고 궁리를 할 것이라고 했다.

Pixabay

미국의 경험 많고 성공한 한 부동산 투자자도 투자 성공법보다는 실수를 피하는 법을 먼저 배우라고 충고한다.

부동산 고수는 투자 성공 요령을 알려주는 책 보다 치명적인 실수를 피하는 요령을 알려주는 책을 선호한다고 말한다.

왜 실패하지 않는 법에 초점을 맞추고 공부해야 하나?

손자는 이렇게 말했다.

지지 않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다.

그러나 이기는 것은 상대방에게 달려 있다.

아군이 전쟁에 대비해서 미리 철저히 준비한다면 전쟁에서 지지 않는다.

그러나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실수 또는 허점이 있거나 행운이 도와주어야 한다.

결국 투자에서 손해 보지 않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고 내가 컨트롤할 수 있지만, 투자에서 성공하는 것은 통제 불가능한 변수들 때문에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의 포인트다.

Pixabay

마음이 급하더라도 '간편한 성공 패키지'를 멀리하고 대신에 실수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워런 버핏의 투자 규칙을 보자.

1조는 "원금을 손해 보지 마라!"

2조는 "1조를 잊지 마라!"이다.

바둑에도 '내가 먼저 살고 난 후에 적을 죽여라.'라는 격언이 있다.

마찬가지로, 재테크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실패하지 않는 법에 우선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당신은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성공 비법보다는 실패와 실수를 피하는 법을 먼저 배워라!

부의 본능  _ 브라운 스톤 ​_

 

정말로 투자에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남들의 실패에서 교훈을 배워라!

그리고 실패를 성공으로 반전시켜라!

이것이 성공투자의 비법이다.

이것을 깨닫는 데 나는 많은 수업료를 지불했다.

제발 여러분은 수업료 내지 않고 이 '비법'을 깨닫기 바란다.